한국사 일타 전한길, 홍범도 즉답 피하자…"2찍이냐" 비판

입력 2023-09-05 09:44   수정 2023-09-05 09:45


한국사 '일타 강사'로 유명한 전한길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과 관련해 "정치적 분쟁"이라며 조심스러운 답을 내놨다. 이에 일부 네티즌들은 정치적 이슈에 쓴소리를 가하던 전 정부 때와는 다른 태도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전한길의 온라인 카페에는 '한길쌤은 현재 큰 논란이 되는 홍범도 장군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저희는 선생님께 배울 때 1920년 국외 독립운동에 김좌진 장군과 더불어 큰 업적을 세우신 분이라고 들었는데 현재 논의되고 있는 문제들이 상당히 당황스럽다"고 운을 뗐다.

이어 "역사 전문가로서 한길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 정치적인 문제를 논하자는 게 아니라 이슈가 될 만큼의 근거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하는 이유를 밝혔다.

이에 전한길은 "홍범도 장군에 대한 역사적인 내용에 대해서 우리는 팩트만 공부하게 되고 지금 그 평가에 대한 것은 여댱과 야당 그리고 국방부와 광복회 등이 각자 비중을 두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춰서 정치적인 잣대로 각자 주장만 하게 되어 정치적인 분쟁으로 되어가고 있다. 국민들도 나뉘어서"라고 답했다.

이어 "너무 안타깝다"면서 "이렇게 정치화된 것에 대해서는 우리 카페 기준 '정치와 종교'에 대한 것은 사실문제가 아니라 가치문제가 되어서 옳고 그름이 개인마다 다른 것은 금기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질문한 네티즌은 "제가 경솔했다. 친구들과 얘기하다 내가 아는 것과 다른 게 맞나? 내 주위에 역사를 제일 잘 아는 사람은 누굴까 하다가 선생님이 생각났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여쭤봤는데 오히려 염려를 끼친 것 같아 죄송하다"고 댓글을 남겼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한길의 답변을 비판했다. "선생님의 꽤나 진한 팬이고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밝힌 한 네티즌은 "작금의 이 상황을 선생님께서는 여야가 정쟁하고 있는, 여야가 서로 아주 적절한 근거를 가지고 논쟁하고 있는, 요즘 여당에서 유행시키는 그 정쟁이라는 틀로 가두고 피해버리시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공감을 나타내는 이들도 있었다.

이후 해당 글은 야권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로도 퍼졌다.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역사에 관해 물었더니 정치와 종교를 이야기하네", "이런 부류가 2찍"이라며 전한길을 비난했다.

특히 "전 정권 때는 행동하는 지식인이었다더니"라면서 과거 그가 정치적 이슈에도 목소리를 내왔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전한길은 2020년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및 2021년 문 정부의 박성민 전 청와대 청년비서관 임명과 관련해 비판적인 의견을 냈던 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